믓쟁이블로그

반응형

수학 가형 나형 차이 정리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믓쟁이입니다.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고등학생이라면 보통, 수능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수능 안보는 전형 등 제외). 그러다 보면 문과 이과 중 무엇을 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시기를 한 번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수학 가형과 나형 중에서 무엇을 택해야 할지 깊이 고민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능 수학 가형과 나형 차이를 간단히 정리해보고, 어떤 점들을 생각해보고 택해야 할지 개인적인 의견을 담아보았습니다.


수학 가형 나형 차이 썸네일


다음은 수능 수학 가형과 나형의 시험범위의 차이를 정리한 표입니다. 

영역/과목
2021학년도 수능 (2020년에 시행)
2022학년도 수능부터 (문이과 통합)
시험
범위
가형: 수학 Ⅰ, 확통, 미적분
나형: 수학 Ⅰ, 수학 Ⅱ, 확통
수학(공통): 수학 Ⅰ, 수학 Ⅱ
수학(선택): 기하, 확통, 미적분 중 택1


2019년에 시행됐던 수능 수학에 포함되었던 기하와 벡터가 2020에 치르는 2021학년도 수능 수학의 시험범위에서 빠지게 되었습니다. 가형의 '미적분'과 나형의 '수학 Ⅱ'은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는 데요. 가형의 '미적분'이 더 분량이 많고 심화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자연로그 등등).




난 가형? 나형? 근데 통합된다 던데...선택 고려사항들


 다음은 어디까지나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조금 조심스러운 문제이므로 주변에 독자의 학습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과 많이 대화를 해 보고 차근히 결정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수학 가형 나형 차이1


1. 진로 및 전공

 자기가 가고자 하는 학과에 따라 보통 수학 가형과 나형으로 갈리게 되죠. 예를 들어 나는 의대에 가고 싶다면 대부분의 대학 에서 가형 응시를 요구하기 때문에 가형을 택할 수 밖에 없고, 신문방송학과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나형에 응시하면 됩니다(다만 안타까운 건 이과 계열에 진학하고 싶은데 수학 가형에 어려워 하는...공부 열심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2. 평소 수학 실력(제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담)

 제가 고등학생일 때, 주변에서 가형을 할 지 나형을 할 지 고민하던 반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그 중에서 많이 봤던 부류들은 이과를 택해서 가형을 쭉 응시해오다가 성적이 만족스럽지 않아 고3 수시 시즌을 앞두고 과감히 나형으로 돌리던 애들이었습니다. 그런 친구들의 나형 성적은 가형일 때보다 괜찮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평소 수학에 대한 실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다만, 제가 속했던 교육과정과 현재 적용되는 교육과정은 다소 차이가 있으니 감안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3. 재수 등 가능성

 물론, 한 번에 붙어서 원하는 성적을 얻어 대학에 성공적으로 입학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2020년에 시행하는 수능에서 원하던 성적을 얻지 못해 재수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2021년부터 시행하는 수능에서는 문이과 통합이 이뤄지므로 공부 분량이 늘어나는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 부분은 생각보다 크지 않다고 조심스레 예측합니다. 

 왜냐하면, 가형 응시자 재수생이 2022학년도 수능에 응시하면 필수과목(수학 Ⅰ, 수학 Ⅱ)과 선택과목(기벡, 확통, 미적분 중 택1)을 응시해야 하는데 '필수과목+확통' 이나 '필수과목+미적분' 처럼 응시하게 되면 공부분량의 변화 없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형 응시자 재수생의 경우, '필수과목+확통'으로 응시함으로써 공부분량을 추가하지 않고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교과과정 변화로 인한 시험범위 리스크는 미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