믓쟁이블로그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 틀고정 간단히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믓쟁이입니다. 대학생, 직장인 등 컴퓨터를 이용해 문서나 표를 작성하려면 꼭 이용해야 할 프로그램은 바로 엑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프로그램이죠. 하지만 다른 곳에서 작업해야 할 때, 작업 컴퓨터에 엑셀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문서 작성에 난감을 겪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런 분들을 위해 인터넷 상에서 쉽고 간편하게 엑셀처럼 작업하실수 있도록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적이 있었는데요. 엑셀과 거의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아주 편리했습니다. 

 그런데, 하나 아쉬웠던 점이 있는데요. 그건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는 엑셀의 '틀고정' 기능과 똑같은 것이 없습니다. 즉, 표 박스채로 구역을 지정하여 고정시키는 기능이 없다는 뜻인데요. 그 대신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유사하게 틀고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것을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틀고정 썸네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틀고정하기 첫번째 방법


1. 앞서 언급했듯이, 구글 스프레드시트에는 표 박스 째로 고정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대신 행만 고정하거나, 열만 고정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 사진은 예시로 만들어놓은 사진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틀고정1





2. 아래 사진과 같이, 상단 메뉴 바의 보기>고정 탭으로 들어가시면 여러가지 고정할 수 있는 옵션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틀고정2


3. 다음 사진은 각각 '열 고정'과 '행 고정' 을 적용한 모습입니다. 각 사진에서 스크롤 바를 옮겨도 A열은 고정된 채 움직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이 상태에서 보기 >고정 에 들어가서 '고정한 열 없음'을 클릭해주시면 원래 화면(고정되지 않은 화면)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틀고정3    구글 스프레드시트 틀고정4


또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더 간단합니다).



+) 물론, 위의 방법보다 더 빠르고 간편하게 행과 열을 고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구글 스프레드시트 화면의 좌측 상단에 있는 회색 1자 바(가로로 된거, 세로로 된거)를 드래그 앤 드롭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회색 바가 이동하여 행 또는 열을 가로지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틀고정5


 그러면 위의 첫번째 방법을 적용한 모습과 동일한 화면이 나타날겁니다. 이렇게 하면 첫번째 방법처럼 최상단 메뉴로 들어갈 수고로움을 덜게 되는 것이죠. 지금까지 믓쟁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TOP